SPACE Magazine
 
SPACE Magazine
Google
     
 
+ PRIZE >> ARCHITECTURAL DESIGN >> ENTRY GUIDE & REQUEST
ENTRY GUIDE & REQUEST
2014 32
주제
공간정치학의 신기원: DMZ 평화의 플랫폼

 

심사위원

김혜정(명지대학교 건축대학 교수)

멘토

이승복(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

주제설명회: 2014년 5월 9일 오후 2시, 대학로 예술가의집 다목적홀
참가신청: 2014년 6월 2일~ 9월 1일(www.vmspace.com)
작품제출: 2014년 10월 6일 오후 5시까지(UTC+09:00)
1차 심사결과 발표: 2014년 10월 14일
2차 공개심사 및 시상식: 2014년 11월4일
수상작 전시: 2014년 11월 4일~11일
*위 일정은 추후 조정될 수 있음

주제 해설
현재 세계의 정치인들과 사회지도자, 종교인들의 큰 과제는 이념의 충돌을 평화적으로 풀 수 있는 해법을 찾는 것이다.
고대부터 현대까지 건축의 큰 흐름은 이념과 정치적 이슈와 직결된다. 건축은 실용적 도구이자 풍부한 표현력으로 메시지를 확산시키는 강력한 힘을 가진 예술이기 때문이다. 20세기의 전쟁 후 재편되는 정치, 사회, 경제적 힘의 변화 물결은 새로운 도시경관과 건축물을 태동시켰다. 그러나 전투적인 남성성이 내재된 건축 형식으로 채워진 도시에 대한 비평적 시각은 다양하고 새로운 건축을 모색하게 만들고 있다.
사회적 힘이 대중으로 이동함에 따라 새로운 권력에 대한 재해석과 건축적 권력 표현이 새롭게 생성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건축의 정치적 의미는 권력과 이념을 보조하는 역할에서 벗어나 새로운 전환이 요구된다.
건축을 통한 의식 변화는 가능하다. 한 공간을 공유하고 함께 머문다는 것은 같은 이념과 생활철학을 공유한다는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건축이 이념과 종교의 충돌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어떤 강력한 주체가 될 수 있을까?

프로그램
프로젝트는 ‘DMZ Observation Platform for Peace’이다. 한반도의 비무장지대(DMZ)를 대상으로 화해와 평화를 위한 Observation Platform 제안이다. 전망의 대상은 학생 스스로 설정하며 3개 이상의 플랫폼 공간이 존재해야 한다. 이념충돌 접경지역에서 평화를 위해 무엇을 경험 또는 관찰, 관조해야 하는지는 학생들이 스스로 가설을 세울 수 있으며, 유형 또는 무형이 가능하다.
Observation Platform에는 시스템적인 경험이 존재하고, 평화를 향한 변화의 역동성이 축적되는 프로그램을 제안해야 한다. 대상에 대한 해석의 과정과 제시된 공간경험의 과정이 건축적 시스템으로 표현되는 “Observation Platform for Peace”의 구축이다.
위치는 한반도 남북 각 2km와 동서 250km로 지정되어 있는 DMZ 내에서 학생들이 개념에 따라 적절하게 설정할 수 있다. Observation Platform의 규모는 수평, 수직, 사선, 원형, 소용돌이, 자유곡선 등 어떤 형태의 선적 이동을 포함하여 성인 기준으로 도보 30분 이내의 소규모에서 대규모까지 융통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단, 머무는 시간은 산정하지 않는다. 세계평화를 위한 미래지향적이며 창의적인 Observation Platform을 제시해야 하며, 여러 개의 독립된 플랫폼을 제안할 경우에도 각 개체의 건축적인 완성도를 갖추어야 한다.
DMZ는 이념의 충돌로 일어난 전쟁의 아픔이 만들어낸 상처 난 땅이다. 지난 60년간 문화와 문명이 멈춘 구역으로 평화통일을 위해 이제 사람과의 관계를 다시 시작해야 하는 땅이다. 접근의 방법은 다양하다. 장소성, 시간성, 사람과의 관계를 중첩시켜 해석하는 사회문화적 접근, 심리학적 접근으로 평화의 본질을 건축 어휘로 승화시키는 ‘시적’ 표현의 접근, 사회경제 가치에 초점을 맞춘 플랫폼 제안 등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녹색기술로 그리닝(greening) 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이는 녹색기술과 건축의 융합으로, 환경문제 해결과 더불어 정치・사회・경제적 냉전 관계를 종식하는 ‘그린 데탕트’를 향한 밑그림으로의 플랫폼 구축이다. Observation Platform은 정치, 이념, 경제, 환경 및 생태, 종교를 아우르는 ‘평화의 정신’이 축적과 생성을 반복하는 역동적 공간이어야 할 것이다. <김혜정>

 시상

대상(1팀): 상금 500만 원, 상장, 상패
DMZ 녹색미래상(1팀): 상금 300만 원, 상장 및 상패
최우수상(1팀): 상금 200만 원, 상장
우수상(3팀): 각 상금 100만 원, 상장
특선(5팀): 각 상장, 월간 「SPACE」2년 정기구독권
입선(다수): 각 상장, 월간 「SPACE」1년 정기구독권

 참가자격
국내외 대학(원) 재학생(휴학생 포함, 1팀 3인 이내)
시상식 당일 학생 신분이어야 함
1팀 3인 이내
 참가신청
www.vmspace.com 회원등록 후 참가신청, 참가비 접수
참가비: 1 팀당 6만원
참가비를 결제해야 참가신청 완료, 참가비는 환불 불가
참가신청 내용 수정은 접수기간 내에만 가능
* 접수마감 이후 팀원 추가 및 교체 불가
 문의
www.vmspace.com PRIZE Q&A 게시판
전화: 02-396-3359
 제출자료 안내
1차 제출물
*패널
- A0 사이즈 패널 1장(세로방향, 단일 디지털 파일)
- 파일 형식과 크기: *.pdf, *.jpg 등, 30MB 이하
- 모든 텍스트는 영문을 원칙으로 한다.
- 제출하는 파일에는 지원자의 신상과 관련한 어떠한 정보도 기재하지 않는다.
- 접수번호(AR+13자리 숫자, 접수완료 시 부여)와 작품 제목은 오른쪽 하단 모서리 흰색 상자(4cmx2cm) 안에 표기
- 접수확인증(공모전 홈페이지 www.space-prize.com 신청서 확인/수정 페이지에서 캡쳐)
- 재학증명서 스캔 파일(팀원 전체)
*입선 이상자는 1차 심사결과 발표 후 공개심사, 출판 관련 제출사항은 별도 공지
 
2차 제출물
*발표 자료
- 20매 이내의 발표자료
- 파일 형식과 크기: *.pptx, 10MB 이내
*작품 소개
- 설계 설명을 원고지 기준 4매(A4 1/2p)로 작성하여 제출

제출 방법
대용량 파일 첨부 방식을 활용해 email로 제출
제출시 파일명은 ‘접수번호(AR+13자리 숫자)_내용(panel/application/enrollment).포맷’으로 통일 (예: AR1403031234567_panel.jpg 등)
메일 내용에는 작품명, 팀원(대표 연락처) 등을 기재
이메일: spaceprize.a@gmail.com
 주의사항
1.심사는 2단계로 진행되며, 1차 심사를 통해 입선 이상 작품을 선정하고, 1차를 통과한 후보작에 한해 공개심사를 통해 순위를 결정한다.
2.타 공모전에 중복 출품되었거나 타인의 작품과 유사한 출품작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되며, 수상 이후라도 결과를 취소한다.
3.기타 공모 형식과 운영지침을 어긴 작품은 심사에서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
4.주최 측은 공모전 수상작에 대한 전시∙출판∙복제∙배포의 권리를 갖는다.
5.제출된 작품 자료는 반환하지 않는다.
 
 ARCHITECTURAL DESIGN
About Space Prize
Entry Guide & Request
Exhibition
Notice
Q & A
 
 
고객님은 안전거래를 위해 현금 등으로 5만원 이상 결제시 저희 쇼핑몰에서 가입한 LG U의 구매안전(에스크로)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결제대금예치업 등록번호: 02-006-00001
사업자등록번호 206-81-40424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2013-서울서대문-0150호 | 대표자 황용철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박성진
㈜CNB미디어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로 52-20(연희동) 03781 | 대표번호 02-396-3359 / 팩스 02-396-7331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름 김준 | 소속 공간연구소 | 전화번호 02-396-3359 | 이메일 editorial@spacem.org